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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 쓰는 법 시말서 예시 양식 서식 다운로드

11 시간 전 2024. 8. 9.

시말서 쓰는 법 시말서 예시 양식 서식 다운로드

 

 

오늘은 시말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시말서는 특정 사건이나 실수에 대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글입니다. 솔직하고 진솔하게 작성하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말서 작성 시 주의할 점

객관적인 사실

감정적인 표현보다는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사건의 경위를 명확하게 기술합니다.


구체적인 내용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 육하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책임 소재 명확히

자신의 잘못에 대해 명확히 인정하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밝힙니다.


반성과 개선 의지

진심으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

복잡한 문장보다는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으로 작성하여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시말서 작성 순서

<머리말>

시말서를 작성하는 이유와 작성자의 소속, 직위, 성명을 기재합니다.


<본문>

사건 발생 경위

사건이 발생하게 된 과정을 시간 순서대로 상세하게 기술합니다.


자신의 잘못

사건 발생에 있어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반성

자신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합니다.


맺음말

다시 한번 잘못을 사과하고, 앞으로 더욱 신중하게 업무를 수행하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날짜 및 서명

시말서를 작성한 날짜와 작성자의 서명을 합니다.

 

시말서 작성 시 예시


(회사명) 시말서

부서: (부서명)
직위: (직위)
성명: (성명)

2024년 00월 00일, (업무 내용) 업무를 수행하던 중 (발생한 문제)라는 실수를 저지르게 되었습니다. (사건 경위 상세히 기술) 이러한 실수는 제가 (구체적인 잘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일을 통해 (느낀 점)을 깊이 깨달았으며, 앞으로는 (개선 방안) 등을 통해 유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일로 인해 발생한 불편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2024년 00월 00일

(작성자) (서명)

참고사항

회사 내부 규정에 따라 시말서 양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소속 회사의 양식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말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낄 경우, 상사나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시말서는 단순히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진정한 마음을 담아 작성해야 합니다.

 

시말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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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 양식 (본인실책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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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 양식 (부하직원실책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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